목차

    우리나라의 스라소니 발견과 크기, 최상위포식자 종복원사업

     

    과거 한반도에는 많은 야생동물들과 맹수들이 살았으며, 산림이 우거진 숲과 산악지대가 많은 한국은 과거에는 야생동물의 천국이라고 할 만큼 야생동물들이 많았다.

     

    특히 야생에서 채식동물들을 잡아먹는 맹수들이 과거 우리 한반도에도 많이 살고있었는데, 과거 한반도의 최상위 포식자로 군림해왔던 3대 맹수를 들자면, 호랑이와 표범, 그리고 스라소니가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 많던 호랑이와 표범은 일제시대 때에 일본총독부에서 대대적인 소탕령을 내렸고, 일본에서 파견된 일본엽사들의 집중 소탕작전으로 전부다 멸종되고 말았다.

     

    그렇지만 주로 한반도의 북부지방에 많이 서식하고 있었던 스라소니들은 일본의 소탕령에도 불구하고일부무리들이 살아남아서 1990년도까지는 그 명맥을 이어왔다고 한다.

     

    그런데 스라소니의 털가죽이 중국에서 고가에 팔려나가는 인기상품이었기 때문에, 북한지역의 평안북도와 함경도, 자강도 지역에서 명맥을 이어갔던 스라소니들도 20세기 말경에는 모두 사라졌다고 한다.



    북한지역에서 스라소니가 마지막으로 목격되었던 것은 2002년도인데, 북한의 인민군이 백두산자락에서 우연히 스라소니를 발견해 잡았다고 한다.

      

    2002222일 백두산부근 양강도 삼지연군 남포태산에서 북한 인민군 군인이 수색정찰을 나갔다가 우연히 스라소니 한 마리를 발견하고 생포했다고 하며, 그 생포한 스라소니는 곧바로 중앙동물원으로 이송되었다고 한다. 

    북한 인민군인에게 생포된 스라소니는 2년된 암컷이라고 하며, 몸무게 15kg이라고 한다.

     

    이때 북한 백두산기슭에서 붙잡힌 스라소니가 우리 한반도에서 목격된 마지막 스라소니라고 한다. 그후에는 북한지역에서는 더이상 스라소니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조선왕조실록에도 스라소니에 대한 기록이 있다고 하는데, 토표(스라소니)의 가죽을 명나라에서 선호했다고 하는데, 조선에서는 정기적으로 스라소니를 진상품으로 명나라에 바쳤다고 한다.

      

    그렇다면 스라소니는 현재 한반도에서 완전히 멸종되어버린 것일까?

    과거 한반도의 백두대간을 오고가면서, 호랑이와 표범에 이어 한반도 최상위포식자의 하나로 군림해왔던 스라소니는 조선시대 만해도 북한과 남한지역에서 함께 서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던 것이 일제의 유해조수 포고령에 의해 남한에서 먼저 사라졌고, 북한지역의 북부 산악지대에 소수만이 서식해오다가, 역시 사람들의 무분별한 남획으로 인해서, 2002년 발견된 스라소니를 마지막으로 북한지역에서도 멸종된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다.

     


    그렇게 한반도에서 멸종되었던 것으로 판명났던 스라소니는 현재 한국의 서울동물원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서울대공원의 종복원센터에서는 러시아에서 들여온 토종늑대와 북한에서 들여온 스라소니 한쌍을 집중관리하면서, 번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토종늑대와 토종 스라소니의 종복원을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고 한다.

     

     한국 토종 스라소니 사진


    한국 야생동물의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이미 반달가슴곰은 현재 40여마리가 한국의 지리산등 야생에서의 적응에 성공한 상태이며, 우리나라의 토종여우도 현재 야생에서 방사되어 적응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특히 종복원사업과 관련 큰관심을 모으고 있는 맹수는 바로 스라소니이다. 만약 스라소니가 종복원에 성공한다면, 스라소니는 호랑이와 표범이 없는 우리나라의 야생생태계에서 최상위포식자로 군림해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스라소니는 현재 1급 멸종위기종 야생동물로 선정되어 있어 그 복원이 시급한 동물이다.

     

    몇 년전에 북한에서 들여온 토종 스라소니 한쌍이 현재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사육되고 있는 중이라고 하는데, 스라소니가 워낙 예민한 동물이라서 몇차례 번식에 실패했지만 작년 여름에 최초로 교미에 성공해서 새끼를 낳았다고 한다.

     

     

    먼저 스라소니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우리나라의 토종동물이자 터주대감인 스라소니는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희고 긴 턱수염을 갖고있고,

    귀가 삼각형형태로 크고 길쭉하며 귀의 끝에는 검은 깃털이 솟아나있으며, 짧고 뭉특한 꼬리의 끝은 검은색으로 되어있으며, 발바닥은 두텁고 뭉특하며 뒷다리가 길다고 한다.

     

    스라소니는 고양이처럼 결코 작은동물이 아니며, 수컷스라소니의 몸무게는 30kg이나 나갈 정도로 살쾡이나 왠만한 개이상으로 덩치가 큰 동물이며,

    특히 스라소니는 몸동작이 아주 날렵하고 사냥기술이 뛰어나고 표독스러워서 과거 한반도에서 노루나 고라니, 작은 멧돼지같은 동물들을 단숨에 달려들어 목줄을 물어 숨통을 끊어놓는 무서운 맹수라고 한다.




     

    그러니까 스라소니는 일반고양이나 살쾡이보다 8배나 더 큰 중대형 고양이과 동물이며, 표범보다는 약간 작지만 작은 멧돼지쯤은 잡아먹을 수 있는 무서운 야생의 살육자라고 한다.

     

    스라소니의 가장 큰 특기는 바로 높이뛰기라고 하며, 모든동물 중에서 높이뛰기를 가장 잘하는 맹수로 소문나 있는데, 스라소니는 무려 3m를 뛰어오른다고 하며,

    이같이 뛰어난 높이뛰기 실력을 바탕으로 스라소니는 정말로 나는 새도 떨어뜨리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지상으로부터 3m 높이로 날아가는 꿩을 시라소니가 뛰어올라서 잡는 장면은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장면이라고 한다.

     

    동물농장제작진들이 스라소니 한쌍이 사육되고 있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을 방문해서, 사육되는 스라소니들을 관찰해보았다고 한다.

     

    서울동물원의 사육장에 있는 스라소니들은 제작진의 방문할 당시, 그 야성이 많이 사라져있는 상태였다고 한다.

    추운 겨울날에 야성이 더욱 강해진다는 스라소니들은 사육장의 햇빛이 내리쬐는 양지바닥에 하루종일 누워있고 잘 움직이지도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사육사가 다가가서 스라소니가 가장 좋아한다는 한 마리의 닭을 던져주었다. 그런데 스라소니 암컷이 다가가서 닭을 물고는 양지바른 곳으로 갖고갔지만, 그 닭고리를 먹지도 않고 핥기만 했다고 하며, 수컷 스라소니는 아예 닭고기를 거들떠보지도 않고 누워만 있었다고 한다.

     

     

    남한에서는 멸종되었다고 해서 북한에서 특별히 들여온 스라소니 한쌍인데, 편안한 사육장에서 사육사들의 정성스러운 돌봄 때문인지, 두 마리의 스라소니들은 야생에서의 본성을 완전 잃어버린 것이다.

     

    만일 야생의 스라소니라고 한다면, 닭고기가 바닥에 떨어지기가 무섭게 쏜살같이 달려와서, 한입에 낙아채가서 삽시간에 뼈까지 띁어먹을 것이다.

    야생에서의 호랑이 표범 다음으로 최상의 포식자로서 멧돼지도 잡아먹는다고 하는 무서운 킬러가, 동물원 사육장의 편안한 환경 때문에 고양이보다도 순한 양처럼 되어버린 것이다.

     

    호랑이와 표범이 사라진 한반도에서 최상위 포식자로서의 명성을 갖고있는 스라소니의 체면이 완전히 꾸겨져 버리고만 것인데, 사육사들은 순한 양처럼 되어버린 스라소니의 야성을 다시 되살리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한다.

     

     

    문제는 멸종위기종인 스라소니를 너무 귀하게 여겼던 사육사들이 스라소니에게 때마다 풍부한 먹이를 갖다주면서 너무 귀하고 편안하게 대해준 나머지, 시라소니들이 먹이를 잡으려고 움직일 필요성도 못느끼고, 진짜 게으름뱅이 낮잠꾼이 되어버린 것이다.

     

    스라소니 같은 육식동물의 본성을 다시 일깨우기 위해서는 먹이로 유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스라소니의 독보적인 특징이 바로 높이뛰기 실력이기 때문에, 사육사는 나무장대를 세우고, 장대의 높은 끝부분에 실로 연결해서 닭고기를 메달아놓았다.

     

    스라소니는 자기몸의 8, 일반적으로 3m 높이까지 점프로 뛰어오를 수 있다고 한다.

     

    서울동물원의 사육사는 사육장에 2.5m의 높이에 닭한마리를 메달아 놓고서, 스라소니의 반응을 지켜보았는데, 고기를 냄새를 맡고 그곳으로 걸어온 스라소니는 2.5m의 높이의 닭을 향해 점프를 시도하는가 싶었는데, 고작 10cm밖에 뛰어오르지 못하고 주저앉고 말았다.

     

    3m 높이까지 뛰어오른다는 높이뛰기의 명수인 스라소니의 체면을 완전히 구기고 말았다.

    외모는 분명히 스라소니가 맞는데, 하는 짓은 그저 집에서 기르는 집고양이보다도 더 못한 것이다.

     

    그런데 암컷스라소니가 시도도 못하고 끝나자, 옆에 있던 수컷스라소니가 앞으로 나서서 높은 곳에 있는 닭을 노려보았다.

    그러더니 그 수컷스라소니는 힘껏 땅을 박차고서 점프를 했으며, 2.5m의 높이의 닭을 앞발로 건드리기 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땅에 고꾸라지고 말았다.

     

    암컷에 이어 수컷도 높은 곳에 있는 닭고기를 나꿔채는 데에 실패하고 만 것이다.

     

    그런데 이 두 마리의 암수한쌍의 스라소니는 앞으로 종복원사업으로 야성을 찾고 번식을 해서, 우리나라의 산야에 방사되어서, 널리 번식해나가야 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고 한다.

    반달곰은 지리산자락에 방사되어서 벌써 36마리로 늘어나서, 종복원에 성공하고 있는 상태다.

       

    그리고 몇마리의 토종여우도 이미 몇 마리가 방사가 되어 야생에서 적응하고 있는데 이어서, 이 한쌍의 스라소니도 일정한 훈련을 거친 후에, 우리나라의 야생에 방사되어 번식해나가야 하는데, 지금처럼 야성이 떨어진 상태라면 문제가 심각한 상태다.

     

    그래서 사육사들은 새로운 방법을 써서 스라소니의 야성을 되살려보기로 했다.

      두꺼운 종이로 사슴과 똑같은 크기와 모양의 모형사슴을 만들고, 그 모형사슴안에 맛좋은 닭한마리를 집어넣고서, 스라소니 사육장에 넣어놓았다.

     

     

    고기냄새가 진동하는 모형사슴을 발견한 스라소니 한쌍은 매서운 눈길로 쳐다보면서, 그 모형사슴에 다가갔지만 그냥 고기냄새만을 맡고서 장난만 치는게 아닌가!

    스라소니들은 그 모형사슴을 사냥을 하러갔는지, 장난을 치러갔는지 구분이 되지않는 상황이다. 또다시 스라소니의 야성을 일깨우는 데에 실패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 모형사슴 안에 닭고기를 넣은 후에, 모형사슴의 몸전체에 닭고기냄새를 잔뜩 뭍혀서, 다시 스라소니 우리안에 넣었다.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스라소니들은 코끝을 진하게 자극하는 고기냄새에 이끌려서, 이번에도 그 모형사슴 앞으로 다가갔는데, 한마리의 스라소니가 앞발로 톡하고 모형사슴을 내리쳤다.

    그러자 모형사슴이 쓰러졌고, 쓰러진 모형사슴을 본 스라소니 한 마리가 손쌀같이 달려들어서 모형사슴의 목덜미를 강하게 물어제꼈다.

     

     

    이제 드디어 스라소니의 야성이 되살아나고 있는 듯했다. 전과 달리 눈빛도 더욱 날카로와진 스라소니는 모형사슴의 목을 문상태에서 옆으로 제껴서 목을 끊어놓았으며, 사슴의 복부를 절개해서, 그안에 있는 닭고기를 꺼내 먹기까지 했다.

     

    스라소니들은 거기서 그친 것이 아니라, 쓰러진 모형사슴의 몸전체를 물어뜯어서 찢어놓았다거듭된 훈련을 통해서, 샤냥감의 목부터 끊어놓아 죽이는 야성의 본능이 되살아난 것이다.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야성의 본능과 의지가 살아나기 시작한 스라소니에게 또다시 높이뛰기실험을 시도했다. 이번에는 3m높이에 맛좋은 꿩 한 마리를 달아 놓고서, 스라소니를 유도해보았다.

     

     

    또다시 꿩의 냄새를 맡고 달려나온 스라소니는 이번에는 주저없이 높은 곳에 있는 꿩을 향해서 뛰어올랐다가, 다시 안정감있게 내려앉았다.

    그리고 몇 번의 시도를 거듭한 후에, 또다시 힘차게 뛰어올랐던 스라소니는 3m 높이에 있는 꿩을 두손으로 잡아서 내려앉았다고 한다.

     

    여러번의 시도를 거친 끝에 스라소니는 3m 높이의 먹이감을 낚아채는 데에 성공함으로써, 높이뛰기 최고의 챔피언이라는 명성과 지위를 다시 되찾을 수 있었다.

     

    북한에서 들여와 앞으로 종복원사업에 투입될 스라소니 두 마리는 드디어 그동안 숨겨져있던 야성의 맹수의 본능을 되찾을 수 있게 됐다.

    높이뛰기의 챔피언답게 3m를 훌쩍 뛰어올라서, 먹이감을 단숨에 낚아채어 버렸다.

     

     

    이렇게 야성을 다시 되찾아가는 암수 스라소니 한쌍은 앞으로 번식을 통해서, 더 많은 토종스라소니들이 태어나고, 그리고 한반도의 산야에 이 스라소니의 새끼들이 널리 방사될 것이다.

    한반도에서 완전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스라소니가 다시 우리나라 야생에서 번식하고 멀리 퍼져나갈 날도 멀지않았다고 본다.

     

    이 두 마리의 스라소니들이 야성을 되찾은 순간부터, 한반도 스라소니의 종복원사업을 시작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스라소니의 목격담 하나를 소개하고 이글을 끝내고자 한다.

    남한에서 스라소니 목격담이 가끔씩 흘러나오고 있다고 한다. 1994년도 강화도에서 군인으로 복무중이던 사람이 군부대근처에서 스라소니 한 마리를 우연히 목격했다는 증언이 있다.

     

    94년경 강화도 철산리 군부대의 교통호에서 한 군인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가, 뭔가 뒷부분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서 막사 뒤로 다가가 보았더니, 엄청나게 큰 고양이 같은 동물이 한 들고양이의 몸에 올라타서 교미를 하고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 군인이 본 그 커다란 고양이는 일반고양이보다 몸체가 엄청나게 더 컸다고 한다. 그것은 얼굴이 들고양이보다 두배 이상 더 컸다고 하며, 몸체는 고양이의 몇배나 될 정도로 엄청나게 컸다고 한다.

     

    그 군인이 본 그 것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까, 스라소니의 모습과 똑같았다고 한다. 그 군인의 말로는 그 스라소니는 살쾡이나 들고양보다 몇배 이상 더 컸다고 하며 왠만한 진돗개 정도의 크기였다고 한다. 

    야생의 스라소니수컷이 군부대에 들어와서 이곳에서 생활하는 들고양이암컷을 꾀어서, 놀랍게도 교미를 시도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진돗개 크기의 고양이과 동물은 스라소니밖에 없다. 호랑이와 표범은 이미 사라졌고, 현재까지 가장 큰 고양이과 동물은 살쾡이인데, 살쾡이()는 고작 8kg에 불과하기 때문에 아니라고 본다.

     

    스라소니는 수컷성체의 몸무게가 30kg으로 진돗개보다도 더 크며, 다자란 성체 풍산개 와 비슷한 크기이다

    참고로 수컷진돗개 몸무게는 23kg이고 수컷풍산개 몸무게는 29kg 정도이다.

     

    스라소니 성체의 몸길이는 90~105정도이며. 스라소니의 수컷성체의 몸무게는 20~30kg 정도 나가며, 암컷성체의 몸무게는 9~20kg 정도 나간다.

     

    서울동물원에서 새기를 낳은 한국 토종 스라소니

     

    2016년 8월경에 서울동물원에 있는 암수 스라소니 한쌍이 교미에 성공해서 새끼를 낳았다고 하는 반가운 소식이 날아들었다. 드디어 한국 토종의 스라소니 2세가 태어나게 되었으니, 앞으로 토종 스라소니의 종복원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