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헤럴드경제신문의 총선거 투표여론조사 결과, 정당지지율, 미래통합당 44.3% 1 

     

    이제 총선이 한달여 밖에 남지않았습니다. 과연 2020년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21대 총선거와 관련해 매우 놀라운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3 15일 해럴드경제가 대중들을 대상으로 선거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 놀랍게도 아무도 예상못하던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해럴드경제는 만약 내일 총선거 투표를 실시한다면, 어떤 정당후보에게 투표를 하겠는가라는 질문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해럴드경제신문의 국회의원 총선거 투표 여론조사 결과, 미래통합당을 찍겠다는 응답자가 44.3%로 나왔고, 더불어민주당을 찍겠다는 응답자가 37.8%로 나와서, 미래통합당이 처음으로 지지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응답자 중에서 미래통합당을 선택한 응답자가 44.3%,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한 37.8%보다 무려 6.5포인트 차이로, 미래통합당이 앞서는 놀라운 이변이 일어났습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그동안의 정당지지율 여론조사 결과를 완전 뒤엎는 여론조사 결과라서, 큰 이변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여러차례에 걸쳐서 실시한 정당지지율에 관한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거의 10% 이상의 차이로 미래통합당을 앞서왔습니다.


    정당지지율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항상 1위를 차지해왔고, 미래통합당은 항상 2위를 차지하는 등, 문재인정권 출범 이후 단 한번도 더불어민주당을 앞선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3월 중순에 실시한 해럴드경제의 총선 투표 여론조사에서, 놀랍게도 미래통합당(자유한국당)이 미래통합당을 제치고, 처음으로 지지율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한 달도 남지않은 상황에서,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이러한 지지율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4 15일 실시되는 4·15 총선거에서 미래통합당이 제1당을 차지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제2당을 차지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해럴드경제가 의뢰해서 조원씨앤아이가 실시한 총선 투표 여론조사에서, 지역구 투표 조사에서는 미래통합당을 뽑겠다는 응답자가 44.3%, 더불어민주당을 뽑겠다는 응답자는 37.8%, 오차범위를 넘어서는 6.5포인트 차이로 미래통합당이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조사에서 무당파와 잘 모르겠다고 답변한 사람의 비율을 4.0% 2.8%, 과거 정당지지율 조사와 비교해서, 무당파와 중도층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주지역별로 지지율을 살펴보면, 서울에서는 미래통합당을 선택한 응답자는 42.0%로 민주당을 선택한 응답자 40.4% 1.6%포인트로 앞섰답니다.

    그리고 경기·인천지역에서는 미래통합당을 선택한 응답자는 46.7%, 민주당을 선택한 응답자 38.6% 8.1%포인트 차이로 크게 앞서는 결과가 나왔답니다.

     

    예상외로, 서울과 인천, 수도권지역에서 미래통합당이 민주당을 앞서는 놀라운 조사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그동안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이 계속해서 서울과 인천, 수도권지역에서 미래통합당을 앞서왔는데, 이번 해럴드 여론조사결과는 대단한 이변이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최대의 격전지라고 예상되는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미래통합당이 53.4%를 차지해서, 29.9%를 차지한 민주당보다 큰 차이로 앞섰습니다.

     

    그리고,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미래통합당이 58.0%를 차지해서, 24.3%를 차지한 민주당보다 33.7%포인트 차이로 앞섰답니다.

     

    반면 광주·전라 지역에서는, 민주당이 62.0%를 차지하면서, 13.1%를 차지한 미래통합당보다 앞도적으로 앞서나갔습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미래통합당을 선택한 60세 이상 응답자는 51.7%였고, 미래통합당을 지지한 30대는 45.6%, 미래통합당을 지지한 20대는 44.5%, 50대는 43.7%였으며, 40대는 33.3%였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 30대는 40.6%, 50대는 40.2%, 20대는 37.6%, 60대는 28.8%, 60대 이상은 28.8% 그리고 40대는 46.1%였습니다.

     

    이번 해럴드경제 조사에서 연령대지지율에서도 매우 의미있는 조사결과가 나왔는데, 미래통합당 지지는 60세 이상과 50, 30, 20대에서 전부 민주당을 앞서는 결과가 나왔고, 오직 40대에서만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을 앞서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일종의 캐스팅보드를 쥐고있는 20대와 30대에서 미래통합당을 더 많이 선택했다는 점이 매우 의미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례정당 투표 여론조사 결과

     

    또한 비례정당 투표 조사결과도 나왔는데, 미래통합당이 만든 미래한국당을 뽑겠다는 응답자는 41.8%이고, 민주당이 만든 비례연합정당을 뽑겠다는 응답자는 33.2%, 역시 미래한국당이 오차범위를 넘어서는 8.6%의 큰 차이로 앞섰답니다.

     

    그리고, 정의당의 비례투표를 선택한 응답자는 7.4%, 국민의당 비례투표를 선택한 응답자는 4.8%, 민생당의 비례투표를 선택한 응답자는 1.5%를 차지했답니다.

     

     

    이번 해럴드경제신문의 21대 총선거 투표여론조사는 매우 의미있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에서 정당지지율에서 계속해서 1위를 차지하면서, 부동의 1위로 거의 10포인트 차이로 미래통합당을 앞서왔습니다.

     

    그리고 미래통합당은 문재인정권 출범이후 단 한차례도 1위를 차지하지 못하면서, 만년 2위라는 설움을 겪으면서 민주당의 벽을 넘지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해럴드경제의 여론조사에서, 최초로 미래통합당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앞서는 투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옴으로써, 21대 총선거에서 엄청난 파란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이번 해럴드경제의 여론조사에서 미래통합당이 지지율 44.3%, 37.8%를 차지한 민주당을 앞서는 획기적인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앞으로 한달 정도 뒤에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때까지, 이번 여론민심이 계속 이어진다면, 미래통합당이 총선거에서 제1당으로 올라선다는 예측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같이, 여론조사에서 미래통합당이 앞서는 대역적이 일어난 것은 대단한 민심이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일어난 원인을 분석해보면, 문재인정권이 초래한 조국사태, 그리고 유재수감찰 무마사태와 청와대비서관의 송철호울산시장 선거개입사태, 신종 코로나사태, 경제정책실패 등 문재인정권과 더불어민주당에게 불리한 악재가 계속 터져나옴으로서

    그동안 관망만 해오던 20%대의 중도층과 무당층이 더불어민주당에게 등을 돌렸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총선거가 한 달 정도 남았기 때문에, 민주통합당이 앞서는 이번 해럴드경제의 여론조사 추세가 한달 뒤의 총선거 때까지 계속 이어질지, 아니면 또다시 바뀔 지는 아무도 앞 수가 없습니다.

     

     

    과연 이번 해럴드경제의 총선투표 여론조사가 4 15일날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때까지 계속 이어져서

    미래통합당이 제1당이 될 수 있을지, 4 15일날 모든 것이 판가름납니다. 한번 인내심을 갖고 총선결과를 지켜보도록 합시다!

     

    이번 조사는 헤럴드경제의 의뢰로, 조원C&I 2020 3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ARS 여론조사(유선전화 8%+휴대전화 92% RDD 방식, ,연령,지역별 비례할당무작위추출)방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입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입니다.

     

    이번 헤럴드경제의 여론조사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