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살아이 덜익은 햄버거패티 먹고 햄버거병발병, 신장장애 유발

     

    평택의 4살난 어린아이가 햄버거를 사먹고서 맥도날드 햄버거병에 걸렸다는 충격적인 사례가 발생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답니다.

     

    75일 피해아동의 어머니인 최씨측 변호사는 최씨의 아이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서 햄버거병이라고 불리우는 용혈성 요독증후군(HUS)’에 걸렸다고 주장하면서, 맥도날드 한국지사를 고소하는 사태가 벌어졌답니다.

     

    피해아동의 어머니측 주장에 따르면, 4살난 딸 A양은 햄버거를 먹기전까지는 건강한 상태였는데, 맥도날도의 매장에서 덜익은 햄버거 패티를 사먹고서,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HUS)’에 걸렸다고 주장하고 맥도날도 코리아를 상대로 고소를 했답니다.

     

    최씨의 딸 A양은 작년 9월달에 경기도 평택에 소재한 맥도날드매장에서 햄버거를 사먹은 뒤, 몇시간 지나서 엄청난 복통에 시달렸고, 병원검진에서 용혈성요독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햄버거병이라고도 불리우는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린 A양은 극심한 신장장애를 앓고 있으며, 현재 신장장애 2급판정을 받은 상태라고 하며, 매일같이 8~10시간 정도 복막투석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고작 4살밖에 안된 어린아이가 매일같이 배를 뚫고 복막투석을 받고 있다니, 고통이 엄청날 것 같고, 정말 대단히 쇼킹한 일이 아닐 수 없답니다.


     

    이처럼 덜익은 햄버거를 먹고서 햄버거병에 걸려 심각한 신장장애에 걸렸다고 하는데, 과연 햄버거병은 무슨 병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답니다.

     

    햄버거병이란?


    햄버거병의 정확한 병명은 용혈성 요독증후군HUS)’이라고 하며, 이 질환은 소변에서 독성이 검출되는 병으로 신장질환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용혈성 요독증후군(HUS)’은 멸균되지 않은 우유나 균에 오염되었거나 덜익은 햄버거를 먹으면 걸리는 병으로 알려졌답니다.

    이 햄버거병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시가독소라는 독소를 생성하는 대장균인 ‘O-157이라고 합니다.

     

    이 균은 보통 대장균, 식중독균으로 알려졌지만, ‘O-157이 체내에 침투할 경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영유아나 노령자등이 감염되면, 심할 경우에 신장을 망가뜨리는 용혈성 대장증후군에 걸리게 된답니다.

     

    보통 대장균 O-157균에 감염될 경우에, 2~7% 정도의 감염자가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에 걸린다고 하며, 특히 10살 미만의 아동이 용혈성 요독증후군에 걸린 확률은 10%로 매우 높다고 합니다.

     

    이 균이 신장(콩팥)에 침투해서 신장을 망가뜨려놓아서, 신장에서 독소를 전혀 걸러내지 못하고, 독소가 계속 쌓임으로써 심각한 상태에 이르는 병이라고 하네요.


     

    또한 용혈성 요독증후군은 급성신부전이나 혈소판감소증 같은 무서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용혈성 요독증후군에 걸릴 경우, 사망률은 510%나 된다고 하네요.

    이 병에 걸린 환자의 50%는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어서, 회복되기가 매우 곤란한 상태가 되며, 지속적인 투석과 수혈조치를 받아야 한답니다.

     

    , ‘햄버거병이라고 불리우는 용혈성 요독증후군은 신장을 망가뜨리는 매우 위험한 병인데, 10세 이하의 아동들은 매우 조심해야 된답니다.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의 증상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에 걸리게 될 때의 증상은 다음과 같답니다. 처음에는 설사를 하게 되는데, 2~14일 가량 설사를 지속한 뒤, 그 후 소변의 양이 감소하고 빈혈증세가 나타난답니다.

    그리고 몸이 붓고 혈압은 상승하게 되며, 사람에 따라서 경련이나 혼수상태 등 신경계증상도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건강한 성인보다는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노약자등에 더 많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최씨측에 따르면, 현재 피해아동 A양은 신장의 90% 정도가 손상된 상태라고 하며, 배에 구멍을 뚫어놓고 그 곳을 통해서 하루에 10시간씩 복막투석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피해아동의 어머니 최씨측 변호사는 피해아동이 작년 9월에 평택의 집근처에 있는 맥도날도 매장에서 덜익은 햄버거 패티를 사먹고서

    2시간 뒤에 엄청난 복통에 호소했고뒤이어 계속해서 설사를 했다고 하며, 설사에 혈변이 섞여나왔다고 합니다.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된 A양은 용혈성요독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고서 계속 입원치료를 받아왔지만, 신장장애 2급의 심각한 장애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A양은 그 맥도날도 햄버거를 먹기 전까지는 매우 건강한 아이였으며, 전혀 이런 증세가 없었기 때문에

    아이가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에 걸린 이유가 바로 맥도날도 매장에서 덜익은 햄버거패티를 사먹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햄버거패티가 이병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햄버거패티는 고기를 갈아서 만든 분쇄육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고기를 갈아놓으면 세균이 고기속으로 더 쉽게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햄버거 분쇄육에 대장균이 손쉽게 침투한 것이랍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은 미국에서 1982년도에 집단 발병사태가 발생한 적이 있답니다

    그 당시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의 집중적인 연구분석이 이뤄졌고,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의 원인으로 햄버거속의 덜익은 패티가 그 원인으로 밝혀졌지요.


    이 병은 근본원인은 바로 ‘O157 대장균인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피해자 최씨측에서는 피해아이 A양이 그당시 맥도날도 햄버거 외에는 다른 음식을 전혀 먹지 않았기 때문에

    햄버거를 먹은 후 2시간만에 이같은 증세가 일어났으므로 햄버거가 이 병의 원인이며, 햄버거 외에는 다른 원인이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시위와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이에 대해 맥도날드측에서는 햄버거는 모두 기계로 조리하기 때문에, 덜익은 패티가 나올 이유가 없다고 반박하는 중이랍니다.

    현재의 상황은 피해자측의 주장과 맥도날드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형국이랍니다.

     

    피해아동의 변호사측에서는 해당 맥도날도 매장의 문제를 밝히기 위해서 폐쇄회로(CCTV)에 대한 증거보전을 신청했고,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피해아동의 부모주장 대로 아이가 신장장애를 갖게된 원인이 맥도날도 햄버거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누가 더 옳다고 누구의 손을 들어줄 상황은 아니랍니다.

     

    정확한 원인은 앞으로 진행될 소송을 통해서, 명확하게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의 예방법

     

    이번 햄버거병사태로 인해서 어린 아동을 키우는 부모님들은 매우 불안해하실 것 같습니다. 요즘 아이들이 햄버거를 무척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그러한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전문가의 설명에 따르면, ‘햄버거병은 고기를 먹을 때에 완전히 익힌 고기를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햄버거패티는 고기를 갈아서 응축해서 만드는데, 이처럼 표면적이 넓은 고기를 조리할 때는 곳곳을 충분히 익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식중독균이나 O157 대장균 등은 열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서 먹는다면 햄버거병(용혈성 요독증후군)’을 예방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에는 기생충이 없다고 생각해서, 소고기를 날 것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이처럼 소고기를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도 매우 건강에 안좋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생충은 없을지 몰라도, 식중독균이나 대장균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소고기든 돼지고기든 고기는 무조건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반응형
    Posted by 프린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