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80, 90년대 추억의 만화영화 머털도사와 108요괴편, 동영상과 줄거리

     

    머털도사80년대에 나온 우리나라 토종의 애니메이션 만화영화 시리즈이다.

     

    까다롭고 엄격한 스승 밑에서 온갖 핀잔을 받으면서 수련생활을 하는 머털이가 온갖 역경을 헤치면서,

    마침내 높은 경지의 도술을 전수받고 백성들을 괴롭히는 악당 왕질악의 무리들을 물리쳐서, 마을의 평화를 되찾는다는 내용이다.

     

    만화영화 머털도사는 동화에나 나올 법한 평범한 권선징악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우리나라 토종의 전통적인 도술의 캐릭터를 다루면서,

    코믹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전개로 어린이는 물론 성년층에게도 폭넓게 관심을 끌었던 안방극장의 애니메이션영화로 유명하다.

     

    만화영화 머털도사1989년 원작자 이두호화백의 작품을 MBC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시리즈로 방영하였는데, 54.9%의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80년대 후반 우리나라 남녀노소의 전연령층에 폭넓은 인기를 끌었었다.

     

    우리나라 TV안방극장용 만화영화가 54%를 넘기는 시청률기록은 머털도사가 최초로 세운 기록으로, 역대 그 어떤 만화영화도 이처럼 경이적인 기록을 세운 적이 결코 없었다.

     

     

    만화영화 머털도사가 이처럼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것은, 머털도사의 소재가 도술이라는 우리나라의 토속적인 친밀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점과,

    누덕도사와 머털이간의 스승과 제자간의 아웅다웅하면서 옥신각신하는 이야기를 매우 코믹하고 재미있게 풀어나가면서, 시청자들에게 친밀감과 재미를 선사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80~90년대 안방극장에 3편까지 시리즈가 계속 방송되었던 머털도사는 어린이에서 어른까지 누구든지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쏠쏠한 즐거움을 안겨줬던 매우 친근감을 주는 만화영화로서, 80~90년대에 가장 기억에 남는 만화영화로서 머털도사를 꼽는 사람들이 많다.

     

    1989년도에 머털도사1편이 방송되었는데, 그 인기가 엄청 좋았기 때문에,

    그후 90년대에 제2, 3편의 머털도사가 연속해서 제작 상영되었는데, 후속작으로 머털도사와 108요괴머털도사와 또매가 만들어져 또다시 상영되었을 정도로, 오랜 기간 동안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던 작품이다.

     

     

    또한 2012년도에 머털도사 2012가 다시 리메이크되어 EBS에서 또다시 방영되었을 정도로, 우리 토종 애니메이션영화 중 가장 생명력이 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머털도사1편에서는 스승 누덕도사와 그 제자 머털이가 수련생활을 함께 하면서 이야기를 주도해가지만, 2편인 머털도사와 108요괴편에서는 두사람 외에 머털이의 여자친구 묘선이도 누덕산 제일봉에서 수련생활을 함께 하면서, 재미있는 감초역할을 톡톡히 한다.

     

    머털도사와 108요괴의 줄거리 내용

     

    후속편인 머털도사와 108요괴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머털이가 멧돼지사냥을 하러 숲속 깊숙이 들어갔다고 우연히 들어갔던 동굴속에서 봉인된 항아리를 발견하는데, 이 항아리봉인은 절대 개봉하지 말라는 경고의 문구가 씌어 있었지만, 호기심이 발동한 머털이는 봉인을 개봉하는 순간 항아리속에 감금되어 있었던 108종류의 요괴들이 세상으로 쏟아져 나오게 된다.

     

     

    세상을 다스리는 조물주가 인간들이 겪게되는 108가지의 고통을 없애주고 위해서 108가지 고통을 만들어내는 108요괴들을 모두 잡아서 항아리속에 가둬둔 것인데, 머털이가 실수로 108요괴들을 모두 세상으로 불러들인 것이다.

     

    한순간의 실수로 500년간 갇혀있던 108요괴들을 다시 세상밖으로 나오게한 머털이는 누덕도사의 가르침속에 혹독한 수련을 받고, 도술을 통달해서 108요괴들을 모두 물리치기 위해서 고군분투한다.

     

    머털이는 세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요괴들을 초대하여 이들을 하나둘씩 처지해버리는데, 싸움요괴, 질투요괴, 역병요괴 등을 돌인형으로 만들어서 제거해버린다.

     

     

    또한 머털이는 내기요괴를 만나 누가 더 많은 요괴를 잡는지 내기를 걸어서, 승부욕에 눈이 먼 내기요괴가 다른요괴들을 닥치는 데로 잡아서 죽여버리지만, 머털이는 탱자탱자 놀면서, 내기요괴가 다른요괴들을 처치하는 것을 즐겁게 감상만 한다.

     

    내기 때문에 다른 요괴들을 모두 처지한 내기요괴는 머털이의 꾐에 빠져 누덕산 제일봉과 함께 붕괴되어 사라져버린다.

     

    머털이는 영특한 꾀를 발휘해서 세상의 요괴들을 모두 물리쳤지만, 그과정에서 누덕산 제일봉이 파괴되어 버리고 마는데, 누덕도사는 머털이에게 무너진 누덕산 제일봉을 복구하라는 지시를 내린다.

     

     

    머털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묘선이와 혼인하기를 원했지만, 제일봉을 무너뜨린 책임 때문에, 누덕도사로로부터 묘선이와의 결혼만큼은 허락받지 못한다.

     

    그렇지만 머털이가 요괴들을 모두 물리친 공로를 인정받아서, 누덕도사는 머털이에게 도사의 표창장을 수여하여, 드디어 머털이는 머털도사가 된다.

     

    머털이와 108요괴에서는 머털이와 묘선이가 서로 좋아하는 사이로 나와서, 알콩달콩한 사연을 나누면서 쏠쏠한 재미를 더해준다.

     

     

    그럼 1990년도에 안방극장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머털도사와 108요괴의 동영상을 감상해보도록 하자!

     

     

    머털도사와 108요괴 동영상 보기

     

     

     

     

     

     

     

     

     

     

     

     

     

     

     

     

     

     

     

     

     

     

     

     

     

     

     

     

     

     

     

     

    반응형
    Posted by 프린스.
    ,